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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게임 이모저모

PS5와 XBOX Series X에 대해서 끊임없는 이야기가 나올까?

by UnboxingEverything 2020. 5. 21.

이 둘에 대한 이야기는 왜 끊임없을까?

 

PS와 Xbox는 SSD에 비해 속도가 느리기로 악명 높은 HDD를 사용하였다. HDD에 관한 정보는 디스크에 기록되고 움직이는 부품이 있는 반면, SSD는 일반적으로 플래시 메모리에 쓰여진 정보를 가지고 있고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 때문에 야간과 주간과 같이 둘 사이의 읽기/쓰기 전송 속도가 빨라진다. 일부 HDD는 전송 속도가 210MB/s에 불과하지만 일부 SSD는 5GB/s를 초과할 수 있다. 그 높은 전송 속도는 무엇보다도 더 빠른 부하 시간과 동일할 수 있다. 그러나 SSD는 2010년경에야 출시되기 시작했다.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는 몇 년 후 PS4와 Xbox One에 그것들을 구현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SSD는 그 당시에 비용이 많이 들었고 그들의 콘솔의 가격을 수백 달러 인상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이후로 SSD는 훨씬 더 빠르고 저렴해졌으므로 차세대 콘솔이 기본 스토리지 장치용 SSD를 구입할 때가 되었다.

- 분명 지금 현세대기기의 HDD는 SSD에 비해 느린속도를 지니고 있다.

또한 현세대기기가 나왔을무렵에는 SSD는 엄청난 높은 가격이였습니다.

그리고 차세대기기에서는 SSD를 기본으로 장착해야될 때가 왔다고 말한다.

 

그러나 PS5와 Xbox 시리즈 X 모두 처음으로 이것을 1차 저장 장치로 사용할 것이지만, 그것들은 각각의 디자인에 다르게 구현된다. PS5는 맞춤형으로 설계된 825GB SSD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 소니는 PS4의 500GB HDD와 비교했을 때 PCI Express 4.0 인터커넥트에 연결된 컨트롤러와 12채널 인터페이스로 PS5의 SSD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설계했는데, PCIe NVMe M.2 SSD는 PCIe NVMe M.2 SSD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소니는 PS5의 SSD가 5.5의 전송률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원시 데이터를 처리할 때는 GB/s, 압축 데이터를 처리할 때는 8-9GB/s.

-하지만 지금 많이 알려져있는 사실처럼 XBOX S X와 PS5둘다 SSD를 사용하지만 

그것들의 쓰임새는 약간 다른것같다. 디자인이 다르게 구현된다.

PS5의 맞춤형 825GB SSD만 알도록하자...

 

PS5는 확장 가능한 NVMe SSD 슬롯도 제공하며, 825GB의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확장 슬롯에 있는 거의 모든 기성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소니는 공식적인 호환성 목록을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소니가 확장 슬롯과 함께 펑키한 일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 삼성의 970 Evo나 아다타의 XPG와 같은 기성 NVMe SSD의 대다수가 작동한다고 나는 상상할 수 있다. PS5에는 외장 USB HDD도 지원된다.

- 솔직히 825GB는 적다.

다행이도 확장가능한 슬롯을 제공한다는것 같다. (모든 기성 솔루션을 사용한다고...)

소니가 확장슬롯과 함께 펑키한 일을 하지않는다고 가정(아마 자체규격의 SSD 사용 안할때인듯.)

할때 대다수의 SSD 장착가능할것.

 

Xbox Series X는 SSD 확장 슬롯을 갖추고 있지만, 자체 SSD 확장 카드와 호환될 뿐 아니라 USB 3.2가 탑재된 외장 HDD와도 호환되기 때문에 적어도 스토리지 확장을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Xbox Series X에는 사용자 정의 기본 SSD가 있지만 PS5의 1TB 공간보다 약간 더 크다. 그러나 전송속도는 PS5보다 훨씬 낮아 2.4에 불과하다.원시 데이터의 경우 GB/s 및 4.8압축 데이터의 경우 GB/s.

- XBXO의 SSD는 PS5보다 약간 더 크지만 속노는 훨씬 낫다고...

이부분은... 잘모르겠다.

아무튼 SSD확장과 USB 3.2HDD등과의 용량확장을 쉽게 해야한다고...

 

PS5가 게임 설치와 업데이트를 다루는 방식이라는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를 해결하려고 애쓰는 것 같다. 60GB 게임을 할 수 있는 90GB의 공간이 있다고 해도 PS OS는 설치나 업데이트에 최소 2배 이상의 게임 용량을 필요로 한다. 왜 그럴까? 그것은 기본적으로 설치하려는 것의 완전한 임시 복사본을 만든다. 이것은 반드시 PS4의 큰 문제가 아니라, 여러분이 하는 게임의 종류에 따라 500GB 하드 드라이브 때문에 가장 짜증나는 문제 중 하나이다.

PS OS는 설치나 업데이트에 최소 2배 이상의 게임 용량을 필요로한다.

이는 설치하려는것의 임시 복사본을 만드는데  모든 500GB의 적은 용량때문에 짜증나는 문제라고...

저도 PS4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데스스트랜딩을 지웠습니다...

분명히 60기가가 남아있는데도 콜옵의 업데이트를 위해 용량을 더 마련하라고...

아무튼 PS5에서는 이러한 점을 해결하려고 하는것같다.

 


그리고 게임은 점점 커지고 있다. 훨씬 더 크다. 파이널 판타지 VII 리메이크는 100GB의 공간을 차지한다. 콜 오브 듀티: 무한 전쟁(Infinite Warm)은 원래 90GB를 차지했지만 모든 업데이트로 인해 175GB로 늘어났다. 레드 데드 리시브 2는 105GB이다. 여분의 스토리지에 투자하지 않는 한, 한 번에 몇 가지 종류의 게임만 설치할 수 있다. 엑스박스 시리즈X와 PS5는 모두 60fps(최대 120fps)로 4K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위의 게임과 같은 게임들은 텍스처 팩이 많고, 특히 4K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공간을 차지해야 한다.

- 게임은 점점 커진다. 맞다. 

엑스박스와 PS5둘다 60프레임/4K를 목표로 하기에 엄청난 공간이 필요로 하나보다.

 

 

예를 들어, 2K 텍스처 크기를 살펴보면, 게임이 9,600개의 독특한 텍스처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면, 만약 여러분의 게임의 모든 텍스처를 압축하지 않았다면 대략 150GB의 공간이 나온다. 동일한 파일 크기의 4K 텍스처는 해상도가 크기 때문에 2,400개의 텍스처만 생성된다. 그것은 특정 종류의 게임, 특히 위에 열거된 게임들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 모든 게임들은 수많은 질감을 필요로 하는 수많은 독특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나는 음향 효과와 음악 같은 다른 게임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만약 여러분이 정말로 몇몇 숫자들을 파고들고 싶다면, 언리얼 엔진은 압축되지 않은 해상도를 바탕으로 한 하나의 이미지/테렌즈가 얼마나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지 대략 알려 줄 훌륭한 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4K 텍스처가 차지하는 공간(4096x4096 해상도)을 살펴보면 사용 중인 텍스처 버전에 따라 4K 텍스처 하나가 21.3을 차지할 수 있다.MB의 공간. 최대 205GB의 9,600개의 텍스처 곱하기. 텍스처만!

 

파일 크기를 최대한 줄이면서 게임에 더 많은 이미지를 담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정 속도 이미지 압축 알고리즘인 DXTC(DirectX 텍스처 압축)라는 소프트웨어가 있다. 게임 이미지를 4:1 또는 6:1 비율(가장 일반적으로)으로 압축하는데, 이는 게임이 주어진 공간에 4배에서 6배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어떤 텍스처가 실제로 완전한 해상도로 저장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텍스처가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압축 게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도 점점 커질 뿐이다.

- 그러니까... 음악이나 다른 게임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4K 텍스처가 차지하는 공간은... 최소 150은 거뜬히 넘는다는거지..?

그래서 압축과 관련된 게임의 의존도가 높아진다는건가...

(어렵다 이부분은...)


그것만으로도 PS5와 Xbox Series X가 스토리지 구현을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특히 중요하다. 1TB는 게임을 더 많이 저장하는데 더 효과적이지만 PS5에서 전송 속도가 더 빠를수록 모든 텍스처와 다른 게임 자산을 더 빠르게 로딩할 수 있을 것이다. 스토리지 공간을 늘리기 위해 기성품 SSD를 추가할 수 있는 옵션과 이 옵션을 결합하면 PS5가 스토리지 전쟁에서 승리할 것으로 보인다.

PS5의 전송 속도가 더 빠를수록 ... 빠르게 로딩한다...

위에서 말한... 압축을 빨리 불러오기위한 속도라는건가..?

결국 SSD의 용량은 둘째치더라고 속도가 빠를수록... 좋다는 것인가.? 그래서 승리한다는것이고.?

 


차세대 기기의 전쟁에서 누가 승자가

될지는 가늠할수 없지만...

가능하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서로 서로 박텨지고 싸워서..?

좋은 결과물의 콘솔기기를 소비자들이

받을수 있으면 좋겠다..!


 


 

https://www.gizmodo.com.au/2020/05/why-everyone-wont-stop-talking-about-ps5-and-xbox-series-x-storage/

 

Why Everyone Won't Stop Talking About PS5 And Xbox Series X Storage

Now that we know the full specs of the PS5 and Xbox Series X, there’s not much to differentiate them at the hardware level. Both sport custom AMD GPUs based on its RDNA2 architecture. Both are ray tracing capable. Both have roughly the same amount of TFL

www.gizmodo.com.au

(원본 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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